ٷΰ

ȸҰ

KOREA ELECTRIC POWER INDUSTRIAL DEVELOPMENT   ־ ູ  ϴ. On behalf of all the staff members of Korea Electric Power Industrial Development Corporation (KEPID), I would like to thank all of our customers for showing interest and supporting our company.
 

Home > ȸҰ > CEO > CEO ޽

CEO ޽ | CEO

  •  기술연구원 개원 기념사

 

한전산업개발 임직원여러분, 그리고 오늘 행사의 주역인 연구원여러분!

오늘은 한전산업 구성원 모두가 우리 회사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에 일대 전환점이 될 기술연구원의 개원을 축하하고 기뻐하는 날입니다. 이 자리가 있기까지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관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전산업 임직원 여러분!

우리 한전산업은 1990년 한전의 자원 재활용 사업 수임을 시작으로 발족한 회사입니다. 20년 가까이 지난 오늘에 이르러서는 전국의 거의 모든 화력발전소에 우리 회사의 기술인력을 투입하므로써 전력생산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생산의 가장 기초가 되는 연료 및 환경설비 영역에서 독보적인 운영능력과 기술력을 구축해 왔으며 발전회사들로부터 해당 업무에 관해서는 한전산업이 최고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술력과 전문성을 축적할 수 있었던 데는 우리 회사가 한전의 자회사였고 또 민영화 이후 대주주간 계약에 의거,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임할 수 있었던 비교적 순탄한 과정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한전산업은 이제까지의 사업여건과 전혀 다른 새로운 환경에 대처해야만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습니다. 우리가 속해 있는 전력산업계는 다가올 전력시장 개방화로 무한경쟁체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012년이면 우여곡절 끝에 확보한 발전분야의 업무는 종료될 것입니다. 단가하락과 후발업체의 도전으로 사업여건은 점점 어려워질 것입니다. 현재 우리에게는 이전처럼 안정적으로 업무를 보장할 그 무엇도 남아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한전산업은 이미 한전의 자회사도 아니며, 민영화 이후 대주주간 계약의 효력을 더 이상 주장할 수도 없는 실정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전산업은 모든 사업영역에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타 경쟁회사와 피나는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이런 냉혹한 현실속에서 일대 결전을 준비해야 하는 우리 한전산업에게 오늘을 평가하고 앞날을 전망함에 있어 늘 아쉬웠던 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업계에서는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전산업이지만 그것을 회사의 역량으로 응집시켜줄 그 무엇이 없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키는 일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내실 없는 외형적 성장은 그만큼 기업의 리스크만 키우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 기술연구원의 출범이 갖는 의미는 한전산업에게 있어 더욱 특별하다 하겠습니다. 이제야 비로소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술과 노하우를 집대성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동력을 찾아내는 견인차가 탄생된 것이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연구원의 개원에 즈음하여 몇 해전(2002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던 40대 일본인(다나카 고이치)이 기억이 납니다. 평범한 민간기업의 연구원이 빛나는 성취를 이룩한 일대 사건이었습니다.

 

이 일본인은 단지 학사학위 소지자였으며 수상자가 근무했던 연구소 또한 유명 연구기관이나 국책기관이 아닌 민간 중소기업의 연구소였을 뿐이었습니다. 실험실에서의 우연한 실수 하나가 운좋게 위대한 발견으로 이어졌다고 수상자는 밝혔지만 그의 집요한 탐구정신과 창의성이 없었다면 노벨상은 요원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위 사례는 이제 막 시작하는 우리 기술연구원에게 규모나 시설, 첨단 장비 같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번듯한 타 기업연구원에 비해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말한 수상자가 가지고 있던 열정과 창의력 그리고 통찰력입니다.

 

우리는 이미 남들을 넘어설 수 있는 열정과 역량 그리고 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우리 안에 잠재되어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꺼내고 가공하여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연구 결과물들이 관련산업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국가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친애하는 한전산업 임직원 여러분!

기술연구원은 한전산업의 미래입니다.

 

기술연구원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회사의 기술역량을 확장시키고 회사의 자긍심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또한 기술연구원은 미래를 이끌어 갈 유망기술의 개발을 통해 다른 유수 기업들의 연구원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권위와 역량 그리고 명성을 갖춘 기관으로 성장해야할 것입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기술연구원의 출범을 자축합니다. 부디 회사의 경쟁력과 매출 증대를 넘어서 글로벌 종합 에너지 기업이라는 장기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연구원관계자 뿐만 아니라 회사의 전 구성원이 관심을 갖고 전력으로 협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9월 24일

한전산업개발주식회사 사장 김 영 한

 

: 社創立 19週年 記念辭
: 送 年 辭(2009)

() ΰ

ǥȭ : 02-2250-2700 / ȣ 100-813 Ư ߱ ҹ115 (ҹ ѻ 6)

COPYRIGHTS  2006 ֽȸ. ALL RIGHTS RESERVED.CONTACT US()

 Ʈ ̸ ּҰ  Ǵ  źϸ, ݽ Ÿ  ó Ͻñ ٶϴ.